다이어트 성공의 핵심은? 식욕 안정화!
다이어트 후 찾아온 요요현상
저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작년에 10kg 감량에 성공하고 요요현상으로 다시 다이어트 이전의 몸무게에 가깝게 돌아온 상태입니다. 이렇게 되니 저는 자괴감과 함께 왜 이렇게 되었을까... 의문이 생겼습니다.
이 의문에 대한 현재 제가 찾아낸 해답은 바로, 식욕 안정화를 이루어야 한다!입니다.
작년에 저의 다이어트는 나름 건강한 식단으로 1500~2000kcal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며 지속했던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 정석적인 다이어트였습니다. 하지만, 식사 후에 뭔가가 아쉽고 더 먹고 싶은 욕구를 참아야만 하는 날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잠깐 방심하면 과자를 마구 흡입하고 있는 저를 마주하는 일이 심심치 않게 생겨났습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이유
불안정한 식욕을 가지고 지내다가 오랜만에 체중을 재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체중계에 올라갔고 제 눈에 들어온 저의 체중은 너무나도 절망적이었습니다. 다이어트 전 몸무게에 거의 근접한 숫자였기 때문입니다.
나 이런 패턴으로 살면 안 되겠다 싶어서 다시 다이어트를 하고 싶었지만 예전처럼 철저히 칼로리 제한하는 식의 다이어트는 절대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감사하게도 최겸 님 유튜브를 다시 구독하게 되면서 작년에는 공감할 수 없었던 부분들이 이제는 적극 공감이 되면서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시도해 봐야겠다는 결심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이런 결심을 할 수 있었던 결정적인 요소는 바로,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포만감을 가져가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 말은 즉, 과도한 식사를 방지할 수 있다는 말이었습니다. 식욕을 안정화시킴으로써 저의 안 좋은 습관인 과도한 식사를 예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좋은 예감이 들었고, 지금 현재도 계속 공부하며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루틴
저의 현재 저탄고지 다이어트 루틴을 소개하겠습니다. 저는 완벽한 저탄고지 식단이 아직 어렵기에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을 지키려고 노력하며 식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설탕, 밀가루, 나쁜 기름, 튀김, 가공식품 섭취를 확 줄였습니다. 아예 안 먹으면 좋겠지만 아직은 완전히 끊기는 힘들어서 가끔 조금씩 섭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방과 나트륨이 포함된 식사를 하려고 합니다. 예전 다이어트 때는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에 거부감이 있었고, 최대한 안 먹으려고 노력했었습니다. 그리고 소금도 마찬가지로 웬만하면 저염식으로 먹으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저탄고지 식단을 공부하면서 지방과 나트륨의 중요성을 깨닫고 적극적으로 먹어주고 있습니다.
이런 식단 변화로 저의 식사는 꽤나 만족스러워졌습니다. 더 이상 배고픔을 참으며 다음 식사 때만을 기다리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그리고 단백질도 잘 챙겨 먹었는데 지방만큼 중요한 비중은 아니라서 계란,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치즈, 콩류 등을 적절히 넣어서 먹는 정도로 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탄수화물의 비중은 현저히 줄여서 밥 외에는 거의 먹지 않습니다. 그래서 한식 위주의 식사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졌고, 포만감 있게 먹어주니 빵에 대한 욕구는 거의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녁식사 시간을 좀 더 당겼습니다. 예전엔 8시 정도에 저녁식사를 끝냈었는데 요즘엔 늦어도 7시 전에는 저녁식사를 마치려고 하고 있습니다. 좀 더 시간이 흐르면 5시에 하루의 식사를 마무리 짓는 루틴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복시간을 18시간 정도 가질 수 있는 목표도 달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와 수면 그리고 운동
저탄고지 다이어트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질 좋은 수면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운동의 비중은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이 점도 제가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좋아하게 된 이유랍니다. 너무 과격한 운동보다는 적당히 숨찰 정도의 운동강도가 좋다고 하니 제가 지속 중인 조깅과 요가에 적합하다고 생각되어 매일 이와 같은 운동루틴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위해서뿐만 아니라 뇌를 활성화시켜 정신건강에도 도움을 주기 위해질 좋은 수면에도 관심을 가지고 잘 잘 수 있는 방법들을 공부하고 적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질 좋은 수면을 위한 행동에는 잠들기 최소 4시간 전에는 저녁식사 마치기, 전자기기(폰, 컴퓨터 등)를 멀리하기, 8시간 정도의 수면시간을 갖기 등이 있습니다.
사실, 저는 질 좋은 수면을 지키기 위해 노력은 하지만, 위에 열거한 내용들을 완벽하게 지키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서서히 좋아질 것이라는 확신을 하기에 조급해하지 않습니다.
모든 일은 조금씩 변화하고 성장해야만 목표에 다다를 수 있는 법입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로 식욕 안정화를 이루어 건강한 삶을 살기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공부하고 실천하며 제가 요즘 많은 생각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식욕 안정화를 이루어 매일 건강하고 포만감 있는 식단은 잘 유지하여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결국에는 나이 들어서도 건강을 유지하며 살다가 자연스럽게 세상을 떠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냥 살만 빼서 날씬해지고 예뻐지는 것은 1차원적인 목표이고 죽는 날까지 건강하게 사는 것이 최종목표가 되는 것이 다이어트의 진정한 의미라는 깨달음을 얻게 되니 몸무게에 대한 집착을 많이 내려놓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저탄고지 다이어트로 식욕 안정화를 이루어내며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켜나가야겠습니다.
여러분도 함께 하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