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ella0329의 웰니스와 다이어트 이야기

스텔라의 두 번째 다이어트는 저탄고지/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의 긍정적, 부정적 효과, 최겸 저탄고지 다이어트

by 스텔라0329 2024. 4. 24.
반응형

 

스텔라의 두 번째 다이어트는 저탄고지!

안녕하세요! 첫 번째 칼로리제한 다이어트에 이어 두 번째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도전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예전과는 다른 방식의 이 저탄고지 식단으로 배고픔 없는 행복한 다이어터가 된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저의 아직 완벽하지 않지만 효과는 보장되는 저탄고지 다이어트의 자세한 여정을 소개합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저탄고지 다이트

 

들어가며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1년간의 철저한 다이어트 식단과 운동으로 약 10kg 감량에 성공했지만, 유지를 하지 못하여 다시 예전 몸무게에 가깝게 다시 돌아간 다이어터입니다. 첫 번째 다이어트는 식단어플로 하루동안 섭취한 모든 음식을 기록하고 칼로리를 확인하며 매일 나의 몸을 훈련시키듯이 했던 조금은 힘들었던 다이어트였고, 두 번째 다이어트는 저탄고지 다이어트로 설탕, 밀가루, 나쁜 기름, 튀김, 가공식품을 최소한으로 줄이며 좋은 지방을 통해 에너지를 얻는 방식의 다이어트를 실천 중이고 새로운 세상에 발을 들여놓은 듯한 설렘과 행복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의 긍정적, 부정적 효과

저의 첫 번째 다이어트 도전으로 실천했던 하루 1500~2000kcal 제한의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로 저는 매우 만족스러운 범위의 체중감량을 이루어낼 수 있었습니다. 저의 식단은 다른 사람들이 봤을 때 딱 다이어트 식단이라고 생각할 만한 정도의 메뉴들이었습니다. 탄단지가 조화로운, 그리고 야채가 풍부한 식사였고, 가공식품도 철저히 배제한 식단을 오랫동안 유지했기에 체중감량은 당연했던 것 같습니다. 10kg 감량하고 제일 행복했던 일은 바로, 입고 싶었던 스타일의 옷을 마음껏 입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 당시에 스키니진도 요가복도 미니스커트도 당당하게 입으며 매일이 설레고 행복했었습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찾아오던 달달구리 간식에 대한 욕구와 과도한 음식 섭취 증상에 6개월간 생리가 멈추는 이상증상까지 생기게 되었어요. 그러면서 저는 이런 이상증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을 많이 찾아봤던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내렸던 결론은, 몸무게와 칼로리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자! 였습니다. 이때부터 저는 더 이상 아침마다 재던 체중재기를 멈췄고, 칼로리계산 어플을 삭제했으며 먹고 싶었던 간식을 조금씩 섭취하며 집착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했습니다. 그 와중에 꼭 지켰던 것은 매일 아침 공복러닝과 요가하기와 14시간 이상 공복 유지하기, 야식 먹지 않기, 아침은 건강하게 먹기였습니다.

제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 보고 식욕을 존중해 주는 경험을 통해 좀 더 저를 알아갈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지만, 한편으로는 건강에 좋지 않은 첨가물 가득한 음식과 밀가루 음식들을 먹으면서 느껴지는 더부룩함과 죄책감에서 벗어날 수는 없었습니다.

 

 

오랜만에 체중을 재다!

제 자신을 돌봐준다는 핑계로 먹고 싶은 음식도 조금씩 허용해주다 보니 그 양이 점점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주말에는 남편과 근처 마트에서 할인행사하는 과자들을 한가득 담아 집에 돌아와서 상 위에 펼쳐놓고 계속 야금야금 까먹는 저를 마주하게 되었답니다. 그러면서 점점 몸이 무거워짐을 느꼈고, 예전에 잘 맞았던 스키니진을 다시 입어보았는데 지퍼가 올라가지 않는 충격적인 일을 접했습니다. 

정신이 번쩍 들며 저는 아주 오랜만에 체중계에 몸을 실었습니다. 두근두근두근!

와! 정말 깜짝 놀랄 숫자를 보게 되었습니다. 다이어트 전 몸무게에 가까운 숫자가 찍혀있더라고요. 많이 당황했고, 또 억울한 마음도 들었답니다. 뺄 땐 너무 힘들었는데 찔 땐 너무 쉽다는 깨달음에 다 포기할까... 하는 생각도 잠시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22년에 시작한 다이어트 도전과 성공으로 부동산 공부에도 도전하며, 많은 변화를 겪었기에 이번 다이어트 유지 실패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실패는 성공을 위해 반드시 겪어야 할 과정임을 이미 알고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자, 그래서 저는 다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새로운 다이어트 방식을 시도하게 됩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저탄고지 다이어트

 

최겸 님의 저탄고지 다이어트 방식을 배우다!

정말 감사하게도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최겸님의 유튜브 영상을 접하며 새로운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분은 예전에 제가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를 할 때부터 이미 알고 몇 가지 콘텐츠도 접하며 어느 정도 좋은 정보도 얻었던 분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저에게는 이 분의 다이어트 방식이 크게 와닿지 않았기에 그냥 가끔씩 찾아보는 정도의 콘텐츠였습니다. 신기하고 놀랍게도 제가 정신 차리고 나니 이 분의 유튜브 콘텐츠 내용이 가슴 깊이 새겨지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엔 그냥 슥슥 넘겼던 내용들이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며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도 강하게 생겼고, 최겸 님과 같이 나오시는 애리님의 집밥콘텐츠를 보며 마음의 평안까지 느낄 수 있게 되며 최근에 정말 많은 콘텐츠를 보면서 저탄고지에 대해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설탕, 밀가루, 나쁜 기름, 튀김, 가공식품을 최소한으로 섭취하고 좋은 기름과 고기를 먹으며 기분 좋은 포만감으로 저의 가장 큰 고민이었던 식욕을 안정화시키니 더 이상 탄수화물, 특히 빵과 과자에 대한 욕구가 현저히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도 최겸 님과 애리님의 저탄고지 식단을 실천하며 배고프지 않고 건강한 다이어트 방식임을 확신했고, 이렇게 맛있고 건강한 집밥을 먹으며 평생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너무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아직 완벽하진 않지만 꾸준한 공부로 제대로 된 저탄고지 방식의 식단을 지켜나가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저와 함께 저탄고지 다이어트로 매일매일 활기찬 삶을 살아가 보시겠습니까?